언어구분
제목 [타기관공지] 2018년도 한국교육인류학회 하계웍샵 안내
작성자 학회관리자
내용

2018년도 한국교육인류학회 하계웍샵 안내

 

회원 여러분안녕하십니까?

금번 2018년도 한국교육인류학회 하계워크숍에서는 질적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출발이라고 할 수 있는

질적 자료의 생성즉 자료수집 과정을 실습해 보고자 합니다질적 연구에서의 자료 수집을 주제로 한 강의 외에도

연구방법별 팀별 활동을 통해 연구주제와 연구방법론에 적합한 자료 수집을 계획하고 이를 바탕으로 참여관찰과

그에 대한 필드노트 작성참여자와의 면담과 그에 대한 자료를 전사하는 실제 작업을 실습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질적 연구에서 질적 자료를 생성한다는 일의 의미를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2018년도 한국교육인류학회 하계워크숍 개요 및 세부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질적 연구 논문에서의 질적 자료 수집 >

 

 일시: 2018. 8.10- 8. 11(-)

 장소홍익대학교 국제연수원(조치원)

∎ 기조강연 조용환(서울대학교 교육학과)

 

 

1. 접수 안내  

사전접수는 공지한 기간 이외에는 받지 않습니다현장접수는 대회 당일에 진행됩니다.

 

 

1) 사전 접수 기간: 7월 18() ~ 8월 6()

(※ 사전접수 취소는 8월 6()까지 가능하며 취소 시 송금수수료를 제외하고 반환됨)

 

2사전접수비용 (연회비를 납부하신 정회원과 기타 참가자를 구분)

정회원: 10만원일반회원 비회원: 12만원

 

※ 당일 현장접수는 위 금액에 2만원이 추가됩니다.

※ 위 접수비는 웍샵의 일체 비용(웍샵 외 석식조식숙박 등)을 모두 포함한 비용입니다.

※ 일반회원은 연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3) 사전접수 방법

- 2018 하계워크숍은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접수 신청을 받습니다.

 한국교육인류학회 홈페이지

 >> 사전접수(빨간 메뉴) >> 하계워크숍 >> 신청서 작성 및 접수비 등록

- 영수증 및 참가확인증이 필요하신 분께서는 등록 완료 후

홈페이지 >> 사전접수 >> 확인증 발급에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무통장입금의 경우학회 담당자가 접수 등록 확인 후 승인을 하면 출력이 가능합니다.)

 

 

4) 팀 배정 안내

문화기술지내러티브탐구현상학적연구실행연구생애사 팀 중

1지망, 2지망을 신청서 작성시에 선택하면 됩니다.

선착순 사전접수(입금 및 신청서 제출)를 원칙으로 팀을 배정합니다.

- 2지망 팀으로 배정될 경우 개별 연락드립니다.

작업팀 인원은 25명으로 한정됩니다.

 

 

5) 숙박안내

참가비에 숙박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장소 배정은 학회 진행팀에서 담당합니다숙박 관련하여 문의가 있으실 경우

이진주 간사에게 학회 공식메일이나 개인번호로 문자 부탁드립니다.

함께 방을 쓰고자하는 일행이 있는 경우 메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숙박을 취소하거나 변경할 시 반드시 메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 배려 부탁드립니다.

 

☞ 웍샵활동에 원자료를 제공하실 연구자를 찾습니다

금번 하계웍샵은 질적자료의 수집과 구성에 대한 팀별 작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이 팀별 웍샵 팀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원자료를 제공해주실 연구자를 찾습니다특히연구를 진행 중인 대학원생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웍샵활동에 원자료를 제공하실 분들은 학회메일로 연락주시거나 웍샵 담당자에게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귀한 기회이니 회원여러분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원자료 제공은 연구방법 팀별 1즉 3분에게만 제공받습니다.

현재 문화기술지 팀과 현상학적 연구팀의 원자료 제공은 마감되었습니다다른 연구방법별 팀은 원자료제공을 받는 중입니다. 그 외의 나머지 참가자 분은 따로 개인 연구 자료를 지참 안 하셔도 됩니다.

 

 

 

2. 워크숍 일정

 

시간

순서

내용

첫째날

12:30-13:00

등록

 

13:00-13:40

기조강의

조용환 교수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13:40~15:00

웍샵1

조별 작업1

(연구방법론별 간단 강의 연구주제와 방법에 따른 자료 수집 계획하기)

15:00-15:20

휴식

 

15:20-17:30

웍샵2

조별 작업2

(참여관찰 실습하기)

17:30-19:00

저녁식사

 

19:00-21:00

웍샵3

조별 작업3

(면담 현지자료 조사 실습하기)

21:00-

뒷풀이

 

둘째날

8:00-9:00

정리 및 아침 식사

 

9:00-11:30

웍샵 결과 공유

주제 작업에 대한 발표(전체)

상기 일정은 팀별 작업 내용에 따라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음

 

 

 

3. 작업 팀 구성과 팀장 소개 

 

① 문화기술지서덕희(조선대 교육학과)

문화기술적 연구(ethnographic research)는 유사한 생활세계 속에 살아가는 사람들(people)’의 삶에

작동하는 틀(의미체계나 삶의 방식 등)이 무엇인지를 최대한 그들의 관점(emic perspective)에서 그들의

생활세계라는 맥락과 더불어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두텁게 기술(thick description)”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그들이 놓인 생활세계에 직접 들어가 장기간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진행하며 그 결과로 그들의 삶과 문화를 독자가 마치 그 생활세계에 들어가 그들과 같이 살아본 것처럼

생생하게 체감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맥락과 더불어 기술한다다른 질적 연구방법과의 차별성이라면,

장기간의 참여관찰’, ‘문화상대주의’, 그리고 생활세계 내 존재로서의 사람들에 대한 총체적

이해와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② 내러티브탐구염지숙(건국대 유아교육학과)

내러티브 탐구는 질적 연구 방법의 여러 유형 중 하나로서관계적이고 참여적인 방식으로 인간의 경험을

탐구하기 위한 연구방법이다. 내러티브 탐구에서 현장텍스트는 연구자와 연구참여자의 협력으로 공동구성

되는 경험적이고 간주관적인 텍스트이다. 금번 하계웍샵의 내러티브 탐구 팀에서는 현장텍스트 구성을 위

한 관찰과 면담의 실제를 학습하고이를 바탕으로 현장텍스트를 직접 구성해 볼 것이다.

 

③ 현상학적 연구전가일(연세대 교육연구소)

현상학적 연구는 연구자가 관심을 가지는 생활세계의 특정 현상을 현상학적 방법들을 통해 드러냄으로써

현상을 체험하는 참여자들의 체험구조와 그것의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상학적 연구에는

규명하고자 하는 현상과 그에 대한 현상학적 관점/방법이 필수적인데, 현상학적 방법들이란 판단중지,

질직관다양한 변이에 대한 고찰환원 등을 말한다. 현상학적 연구에서 연구자는 이 현상의 특징은

무엇인가?’와 참여자들은 이 현상을 어떻게 체험/경험하는가?’의 두 가지 질문에 초점을 둔다.

이번 하계웍샵에서 현상학적연구팀은 관찰 및 면담 실습과 함께 해당 연구의 주제 현상을 잘 보여줄 수

는 변이의 한 자료로서 두 편의 영화를 살피며 현상학적 연구에서 자료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④ 실행연구오채선(한국교원대 유아교육학과)

우리 일상에서 만나는 교육현장은 여러 복잡한 상황들이 서로 맞물려 돌아가며 이로 인해 교육에 몸담고

있는 실천가나 교사들은 교육현장의 어려움과 한계들을 자주 접하게 된다또한 때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노력하지만, 그 해결책은 책상 앞이 아닌 오히려 현장이라는 생각을 가질 때가 있다.

실행연구는 교육현장에 몸담고 있는 교사 자신이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교육 현실을 이해하거나 개선하기

위해 직접 수행하는 연구이다.  따라서 실행연구는 철저한 현장연구를 바탕으로 교육현상의 실질적 개선이

라는 실천적 측면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금번 하계웍샵에서 실행연구팀은 교육현장의 어려

움을 해결하고개선의 실마리를 찾고자 하는 분들과 함께 실행연구에서의 관찰 및 면담 자료 생성을 연습할 것이다.

 

⑤ 생애사전은희(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애사 연구는 한 집단의 역사와 변화사회적 계기를 이해하는 매개로 개인의 생애에 주목한다.

여기서 개인은 사회적 진공 속에 존재하는 단순한 원자적 개인이 아닌역사적 맥락 속에 놓인 관계적

존재라 할 것이다.  곧 개인은 언제나 개인인 동시에 집단으로 존재하며그가 관련된 집단의 현재이자

과거 그리고 미래이다. 따라서 개인을 이해한다는 것은 언제나 그가 관련된 집단을 이해하는 것이기도

하다. 생애사 연구는 개인의 삶에서 발견되는 중요한 사건들과 그러한 사건이 처한 맥락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적 삶의 필연성과 사회적 맥락성의 복잡성이 어떻게 얽혀 들어가는지,  또 그 의미

는 무엇인지 드러내고자 한다이번 워크샵에서는 참여관찰과 면담실습을 통해 생애사 연구에서는 어떻게

자료를 생성하는지 연습하게 될 것이다.

 

 

준비물

노트북 (팀작업시 필요할 수 있습니다필수는 아니며 권장사항입니다.)


 

문의처 안내

 

∎ 이메일: kssae@hanmir.com

∎ 사전접수 및 행정 일체이진주 간사

∎ 웍샵활동 연구자료 제공할 경우 및 연구방법팀 운영전가일 학술부회장

 

 

교통편 안내

 

홍익대학교 국제연수원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와 다른 곳입니다. )

주소충청남도 연기군 조치원읍 신안리 264-3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