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상세
학술지명 다문화교육연구
제목(원어) 중학교급 다문화예비학교 사례 분석
제목(영어) A case study on the multi-cultural preliminary middle school project
키워드(원어) 다문화정책, 중도입국다문화청소년, 다문화예비학교, 사례연구, 정책분석
키워드(영어) multi-cultural preliminary school project, multi-cultural education, immigrant adolescent, case study, policy analysis
저자 이고운 (Koun Lee, 숙명여자대학교 )
박소영 ( So-Young Park, 숙명여자대학교 )
초록(원어)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예비학교의 운영 실제를 드러냄으로써 다문화예비학교 정책의 집행자와 수혜자가 인식하는 다문화예비학교의 성과와 과제를 밝히는 데 있다. 중도입국청소년의 증가에 따라 다문화예비학교의 수는 전국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현저히 적으며, 특히 중학교급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예비학교를 직접 운영하는 서울의 공립중학교에서 1년 동안 교사와 학생을 참여관찰하고 심층 면담한 결과를 토대로 다문화예비학교 성과를 밝혔다. 연구 결과, 교사가 인식하는 다문화예비학교의 성과는 본 정책이 중도입국학생을 위해 효과적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는 것과 다문화 학생들에 대한 책임감이 증대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예산지원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실시되고... 더보기
초록(영어)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achievements and challenges of multi-cultural preliminary school project. With rising number of incoming adolescent from abroad, Ministry of Education needs to complement policies for multi-cultural population that have focused on multi-cultural families. Multi-cultural preliminary school project is to emphasize on including immigrants to the public schools not excluding them from general Korean adolescent. For the study, students in multi-cultural preliminary school and teachers involved in the school are interviewed, and more than one year of observation is added. As a result, regarding teachers, it is found that they perceive the polic... 더보기
분야 교육학
페이지구간 119 ~ 148
CCL 라이선스